문학리뷰(서평 모음)

유비처럼 경영하고 제갈량처럼

와인매니아1 2006. 8. 5. 15:09
책소개
시장 점유율 50% 이상의 막강 파워를 과시하는 대기업, 독특한 경영으로 대규모 확장을 노리는 중소기업, 무에서 유를 만들며 급성장의 쾌거를 이룬 신흥기업. 이 세 기업의 CEO가 각각 조조, 손권, 유비라면 최후의 승리는 누가 거머쥘까? 21세기에 새롭게 태어난 『삼국지』의 영웅들이 현대 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 펼쳐나가는 관리 전략은 어떻게 다를까? 이 책은 현대판으로 재창작된 '소설 삼국지'로 정보가 넘치고 급변하는 시대에 삼국지 영웅들의 지혜와 책략을 들려준다.

저자는 경영 관리와 마케팅 컨설팅에 여러 해 몸담고 있는 전문가이며, 삼국지 마니아로 유명하다. 삼국지라면 눈을 감고도 줄줄 외울 정도라고 한다. 과거에 마을마다 돌아다니며 『삼국지』 같은 이야기를 들려주고 돈을 버는 설창인(說唱人)이라 불리는 사람이 있었는데, 저자는 자신을 21세기의 설창인으로서 그들과 다른 점이 있다면 관리학을 재료로 해 매콤하게 우려낸 삼국지 이야기를 들려준다고 자신한다.

유비와 관우, 장비와 함께 대학을 졸업하고 취직하여 CEO가 되는 과정, CEO로 경영을 배워가는 과정을 통해 성공과 실패를 거듭하는 과정을 소설 형식으로 재미있게 묘사하였다. 유비가 기업 경영 방법을 터득해가는 이야기와 제갈량이 유비를 도와 현대판 박망파 전투와 21세기 적벽대전을 승리로 이끄는 이야기가 흥미진진하게 펼쳐지고, 이야기 사이에 경영학, 성공학 그리고 처세에 관한 저자의 설명과 조언이 덧붙여져 우화를 읽는 재미를 더한다.
 
 
저자 및 역자 소개
저자 : 청쥔이(成君憶)
현 아태인력자원연구협회(ARHRA) 부비서장. 10여 년간 기업 관리 고문을 역임했고 브랜드 전략 수립, 마케팅과 홍보, 조직 관리, 인재 육성 등 다방면에서 탁월한 능력을 보였다. 그의 고객 가운데는 세계 500대 기업에 드는 중국 기업이 다수 포함되어 있다. 저서 『유비처럼 경영하고 제갈량처럼 마케팅하라(원제: 水煮三國)』가 중국 독자들의 특별한 사랑을 받으면서 베스트셀러 작가로 세계인의 주목을 받고 있다.

역자 : 박미경
고려대학교 언어학과, 한국외국어대학교 통역번역대학원 한중과를 졸업했다. 중국 전문가로서 정도를 걷지는 않았지만 누구보다도 빨리 왕도를 터득한 실력자. 중국어 교재부문 베스트셀러 『중국 20대가 가장 많이 쓰는 중국어 BOX』, 『쑥쑥 주니어 중국어』 등 다수의 교재를 집필하였으며 현 중국어 통번역 에이전시 차이나박스(www. cnbox.co.kr)의 대표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목차
• 목차보기
 
제1장 예비 창업자의 인생 수업
제2장 스님에게 머리빗 팔기
제3장 나무통 법칙
제4장 컨트롤 게임
제5장 당근의 종류와 용도
제6장 부지런한 일개미의 고뇌
제7장 유비의 야채 시장 이론
제8장 조조의 인재론
제9장 관우의 얼굴
제10장 원소의 관리학 수첩
제11장 조비의 오피스 연가
제12장 사냥꾼의 자원은 사냥개
제13장 직장을 내 것으로 만드는 생존 전략
제14장 시時테크
제15장 사장을 관리하라
제16장 용감한 직원이 되라
제17장 지피지기의 마케팅 전략
제18장 여인의 마음을 공략하는 연애병법
제19장 개미가 코끼리 쓰러뜨리는 법
제20장 용병의 딜레마
제21장 원숭이와 얼룩말 그리고 사자
제22장 관리는 일종의 문화 이벤트
제23장 의무의 미학

'문학리뷰(서평 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금 사랑하지 않는 자, 모두 유죄.  (0) 2006.08.28
김형경 ‘성에’  (0) 2006.08.14
마시멜로 이야기  (0) 2006.08.05
저작권침해에 연루된 글  (0) 2006.05.29
남자와 여자  (0) 2006.05.06